국립생물자원관은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을 새롭게 개편해 1일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이번에 사이트( http://nibr.go.kr/species) 개편을 통해 추가된 한반도 자생생물은 3,000여종으로 총 1만 1,000여종에 대한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춘화, 가지복수초, 변산바람꽃 등 봄소식을 제일 먼저 알리는 봄꽃 약 140여종과 그 외 식물 3,000여종, 척추동물 1,146종, 무척추동물 6,000여종, 미생물 1,300여종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했다.

‘재미있는 생물자원 이야기’ 코너를 신설하고 봄소식을 알리는 산·들꽃들과 염생식물, 습지식물 등 다양한 주제의 생물이야기를 발굴해 사이트 이용자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 새롭게 개편돼 서비스 되고 있는‘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계절에 맞춰 봄을 전하는 대표적인 식물로는 남부지방 바닷가에 주로 살며 2월 중순부터 꽃을 피워 봄을 알리는 보춘화(춘란), 동해시에서 12월 말에 핀 기록이 있는 가지복수초, 2월 중순이면 어김없이 꽃을 피워 봄을 알리는 변산바람꽃 등이 소개됐다.

이외에도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에서는 ‘내가 찍은 사진·동영상 올리기’, ‘생물이름 묻고 답하기’ 등 이용자 참여 코너를 통해 전문가들과 직접 소통하며 생물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사진·동영상 올리기’에서는 일반인들이 스스로 촬영한 생물자원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면, 이를 분류 전문가들이 검증해 포털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국민들이 다양한 생물 정보를 포털을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생물자원관 관계자는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 사업을 통해 2013년에도 대국민 관심도가 높은 척추동물·곤충·식물 중심으로 자생생물 2,000여종의 정보를 계속 추가할 계획”이라며 “2020년까지 한반도 자생생물 3만여종에 대한 종 정보를 제공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