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폐기한 기밀문서 추가 공개돼 파문 확산…“MB에 구상권 청구”

국토부가 현 정부 출범 직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은밀히 추진한 4대강 대운하 사업 관련 문건을 대량 폐기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인터넷매체 '노컷뉴스'가 민주당 김현 의원을 통해 입수한 감사원의 감사결과 보고서(2013.7.18)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났으며, 폐기돼 5년간 묻혀있던 기밀문서가 공개될 경우 이명박정부는 물론 현 정부 내 4대강 찬동인사의 도덕성은 회복하기 힘든 상처를 입게 될 전망이다.

31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국토부가 올해초 진행된 4대강 턴키 담합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에서 불리한 자료의 존재에 대해 부인하고 시종 모르쇠로 일관하자 감사원이 국토부 사무실의 컴퓨터들을 봉인해 와 복원을 시도, 폐기된 자료 일부를 복원하는 데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감사원이 복원을 통해 확보한 기밀 문서는 △4대강을 몇 m까지 파라고 여러 차례 지시한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 문건 △2009년 10월 국토부가 “보(洑)는 장래 갑문설치를 감안해 계획”하라고 5개 지방국토관리청에 하달한 문건 △대운하와 4대강 사업의 목적은 동일하다는 보고서 △수심이 깊어지고 보가 깊어지면 예산낭비, 수질악화, 생태계 파괴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국토부 내부검토 문서 △4대강 마스터플랜 수립 초기부터 완료단계까지 작성된 각종 보고서 등이었다.

 
'노컷뉴스'는 "감사원의 감사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국토부가 담당 사무관이 사망해 자료 출처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식으로 둘러댔지만 결국 죽은 사무관의 컴퓨터가 국민을 속이고 진행된 대운하 사업의 실체를 국민들에게 알린 판도라의 상자로 돌아왔다"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이 같은 사실이 공개되자 민주당은 "'4대강 사업'이 다름 아닌 폐기하겠다고 공언한 '한반도 대운하사업'이었고 국민 눈을 피해 극비리에 추진됐다는 사실이 정부의 비밀문서를 통해 드러났다"며 "한마디로 국민을 속이기 위해 대통령과 정권이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혈세 22조원을 들여 흘러야 할 물줄기는 막아놓고 친이 친박간 협력의 물줄기를 터놓는 지렛대로 사용한 4대강 사업의 최초 발원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지만 최종 도착지는 박근혜 대통령이고 정권연장이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기극은 국민 기만죄, 4대강 환경 오염죄, 이미 수조원을 들이붓고도 환경 복원을 위해 또다시 천문학적 비용을 투입해야 하는 혈세 낭비죄 등 그 죄목을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4대강 사기극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이 전 대통령이다. 이명박 정권에서 이 사업을 추진했던 모든 관련자들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며 "철저한 사실규명위에서 범죄 행각에 대한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환경운동연합은 한 발 더 나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추진인사들에 대한 4대강사업 실패의 책임을 묻을 수 있도록 구상권 등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임기 5년의 한 정권이 국민을 일상적으로 속이고 사회 정의를 훼손하며, 국가 재정을 악화시키고 수 만년을 흘러온 우리 강을 심각하게 파괴한 것에 대해 국민들은 큰 분노를 느낀다”며 “임기가 끝났다고, 직책에서 물러났다고 그 책임까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제 남은 것은 4대강을 본래의 흐르는 강으로 복원하고, 책임져야 할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처럼 파문이 확산되자 국가정보원 국정조사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관련 특검법 등으로 한동안 수면 아래로 내려가 있던 '4대강 사업 국정조사'가 재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출석하는 4대강 국정조사를 반드시 열 것이라고 벼르고 있으며, 4대강사업의 진실이 파해쳐지길 바라는 국민여론도 비등해지고 있어 '4대강사업=대운하'임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