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가을 열리는 다양한 지역축제 덕분에 가을 여행 코스가 풍성해졌다. 이왕 떠나는 여행길이라면 그 지역 축제 일정을 앞뒤로 붙여 계획을 짜보는 건 어떨지. 푸른 하늘, 황금 들녘에서 한창인 10월의 축제, 자연 속에서 문화의 낭만과 멋을 즐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음악과 예술, 낭만의 문화축제들

수도권의 문화축제로 빼놓을 수 없는 이천도자기축제가 올해는 10월23일까지 이천시 설봉공원 일원에서 '불의 여행'을 테마로 진행된다. 아이들을 위한 체험행사와 공연이 다양해 가족 단위 나들이 코스로 매년 관심 끄는 축제다. 김해분청사기축제(10월18~23일)에서도 멋을 느낄 수 있다. 김해 송정리에서 열리는데, 올해는 직접 흙을 반죽해 도자기를 빚고 도자기 경매에도 참여해볼 수 있다. 

 
서울 도심 속에서도 축제의 물결이 한창이다.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세종뜨락축제(10월12일~11월6일),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에서 즐기는 서울억새축제(10월14~23일)는 삭막한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나 자연과 문화를 벗 삼을 수 있는 기회. 외곽으로 조금 벗어난 경기도 동두천의 소요산에서는 소요단풍문화축제(10월22~23일)가 손짓한다.

여름 내내 바닷바람으로 관광객을 매료시켰던 부산에서도 가을축제가 기다린다. 10월6일부터 14일까지 부산국제영화제에 이어 광안리해수욕장에서 부산세계불꽃축제(10월21~29일)가 열린다. 또 송도해수욕장에서는 부산고등어축제(10월28~30일)도 열린다.

나주 영산강 문화축제는 강가의 가을축제 대미를 장식한다. 10월27일부터 31일까지 영산강둔치공원과 나주종합스포츠파크 일원에서 종합공연과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다. 판타지 가무극, 창작뮤지컬 등 문화예술공연과 더불어 고려선 왕건호 취항식과 기념 운항도 선보인다.

축제 속 또 다른 즐거움, 맛 기행

 
가을축제 속의 또 다른 즐거움은 먹는 즐거움이 아닐까. 양양 남대천 일원에서는 10월 셋째주와 마지막주 주말에 연어축제가 열리고, 강릉시 일대에서는 커피축제가 열린다. 맨손으로 연어를 잡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양양 연어축제는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이 필수다.

전주 월드컵공원에서는 전주한국음식관광축제(10월20~24일)가 기다린다. 남도의 음식문화를 한껏 느낄 수 있는 자리로 한식투어, 발표식품 엑스포, 한식쿠킹 클래스 등이 열린다. 한국의 유·무형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면서 우리의 삶과 자연을 더욱 멋스럽게 느낄 수 있는 행사다. 20일부터 나흘간은 전주한옥마을 일원에서 전주비빔밥축제에도 함께 열린다.

지역 축제가 끝나면서 사람들 손마다 들리우는 게 바로 그 지역의 특산물. 싱싱하고 제 맛 나는 특산물을 만나볼 수 있는 축제들도 다양하다. 문경에서는 사과축제(10월14일~30일)와 한우축제(10월21일~30일)를 즐길 수 있다. 청송군 일원에서도 사과축제가 열린다. 청도군에서는 청도반시축제, 안동학가산에서는 신약맛축제가 10월말부터 11월초까지 예정되어 있다.

이름난 축제, 제대로 누리려면?

축제의 현장에는 늘 즐거움과 환호가 함께 한다. 그러나 자칫 교통 체증에 시달리고 인파에 밀리는 고생스런 기억만 남게 되는 경우도 없는 건 아니다. 축제에 참여하기 전 사전조사와 준비가 필요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9월24일부터 시작된 이천도자기축제에 다녀온 김 진엽(42)씨 가족은 만족할만한 축제 경험을 했다.

"짧은 기간의 축제는 교통 체증이 심한 편인데 비해 도자기축제는 한 달간 진행되기 때문에 인파가 분산되는 게 장점이다. 야외에서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가 다양해 기다리는 시간이 거의 없어 아이들도 즐거워했다".

먹을거리와 체험활동 외에 즐길거리를 위해서는 공연 프로그램 안내를 먼저 챙기는 것도 한 방법. 지역의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지역축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뒷심도 되어줄 수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