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버린양만큼 지불 용의 77%…2012년 전국 시행 찬성 66%

 
국민 대다수가 음식물쓰레기 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함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음식문화개선 및 종량제 시행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84.6%가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종량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21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9.3%가 “음식물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고 여기는 가운데 낭비적 음식문화의 개선을 위해 버린 만큼 비용을 부담토록 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가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응답자의 84.6%가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종량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현재 월정액이나 무상으로 처리하는 종량제 비시행 지역 응답자의 77%도 “버린 양만큼 비용을 지불한 용의가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2012년 말까지 확대 시행될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국 시행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는 의견이 65.5%로 조금 낮아졌으며, 10.9%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반대 이유로는 처리비 증가 등을 우려하고 있으나, 실제 종량제 시행 후 처리비용은 큰 차이가 없거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한, 국민들은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정에서는 적정량 조리(66.8%), 계획적 구매(62.7%), 개인접시 사용(30.6%) 순으로 답했으며, 음식점에서는 먹을만큼 주문(54.3%), 복합찬기사용(51.8%), 남은음식포장(32.7%)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성숙한 시민의식에 부응하여 종량제를 차질 없이 정착시키고 빠른 시일 내에 낭비적인 음식문화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환경부는 “전국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20% 줄일 경우, 1,600억 원 이상의 음식물쓰레기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연간 177만 톤의 온실가스 배출이 감소되고, 에너지 18억kwh가 절약되는 환경 · 경제적 효과가 있다”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