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뚝원격감시체계(CleanSYS)는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감시를 종전에 공무원이 현장을 방문해 점검하던 것을 사업장에 자동측정기기를 부착해 24시간 상시 관리체계로 구축ㆍ운영하는 시스템이다.

영문명 'CleanSYS'는 청정(Clean)+시스템(System)을 합성해 맑고 깨끗한 환경을 지키는 운영ㆍ관리체계를 의미한다.

 
측정항목은 먼지,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이산화황, 염화수소, 불화수소, 암모니아 등 7개 오염물질과 온도,산소,유량 등 3개 보정항목이다.

산업단지 주변 대기오염이 날로 악화돼 지역주민 생활환경은 물론 건강마저 위협함에 따라 국가차원에서 울산ㆍ여천산업단지 지역주민 이주대책사업을 추진(1990년 전후)하는 사태에 직면하게 됐다.

행정기관에서 기업체를 일일이 방문해 환경오염을 관리하기에는 업무효율 측면에서 한계가 있으며, 기업체는 단속공무원의 눈을 피해 환경오염방지시설을 비정상 가동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했다.

이에 따라 전국의 대형(1~3종)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동측정기기를 부착해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24시간 상시 관리함으로써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허용기준초과 등의 오염사고 사전예방과,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지난 2006년 굴뚝원격감시체계 '굴뚝TMS'를 구축했고, 올 초부터  'CleanSYS'이란 새로운 브랜드로 새롭게 출범했다.

'CleanSYS'를 도입함으로써 오염물질이 허용기준이내로 배출되는지 여부와 배출량 등을 효과적이고 과학적으로 관리해 기준초과 배출이나 과다배출을 저감하는 효과를 창출했다.

또 상시측정으로 사업장 오염물질 초과배출에 대한 예ㆍ경보로 오염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는 물론 모든 데이터를 수집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함으로써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책수행 기반을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총량관리제도(시행중) 및 배출권거래제도의 시행기반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