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9일~29일 국립수산과학원이 채취한 우리나라 최남단 동중국해역 4곳과 울릉도 부근 2곳의 바닷물에선 인공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수원 지방측정소의 9월 공기부유진에서만 Cs-137이 극미량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인의 연간선량한도인 1mSv의 1/2,400,000 수준으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이은철)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분석 결과 우리나라 남단과 울릉도 부근 바닷물에서 인공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거나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전 5년간의 평균치 이내로 검출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이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해역에 미친 영향은 없다고 26일 밝혔다.

▲ 해수 시료 채취 정점 위치.
또한, 전국 14개 지방방사능측정소에서 10월까지 빗물 및 공기부유진을 측정한 결과 방사성물질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수원 지방측정소의 9월 공기부유진에서만 Cs-137이 극미량(1.02†±0.18) 검출됐다.

이는 일반인의 연간선량한도인 1mSv의 1/2,400,000 수준으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수준이다.

아울러, 전국 122개 무인자동감시망의 실시간 환경방사선 측정결과도 평상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안위는 전국 환경방사선 변동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만약 인공방사성물질이 검출되는 등 특이사항이 확인되면 이를 즉시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원안위는 전국 환경방사선 측정 결과를 인터넷(http://iernet.kins.re.kr) 및 모바일 앱(실시간 환경방사능 정보, eRAD@NOW)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