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개발연구원 빈미영 연구위원이 폭설시엔 중앙정부의 별도 승인 없이 자동으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연장 운행 및 증편을 실시하고, 대중교통이용 수요가 집중되는 노선과 정류소를 중심으로 임시운행 노선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경기개발연구원 빈미영 연구위원은 27일 '폭설을 대비한 대중교통이용자 안전대책'을 통해 이 같이 제안했다.

빈 위원에 따르면 하루 적설량 10cm의 폭설이 내린 작년 12월 5일,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은 평소에 비해 130,569건(2.5%)이 증가했으며 다음날은 418,859건(7.9%)이 증가해 혼잡을 초래했다.

특히 오전 첨두시간대 혼잡도가 두드러졌는데 폭설 당일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자는 하루 이용자의 약 20%인 1,073,931명이, 이튿날에는 전날보다 10%가 더 늘어난 1,181,049명이 증가했다.

버스의 경우 지선(마을ㆍ일반버스)보다는 간선버스 이용률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좌석ㆍ광역버스의 경우 운행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폭설에 따른 보행자 미끄러짐 사고 등 낙상사고는 12월이 가장 많아 2012년도의 경우 총 5,701건이며 이는 월평균 대비 1.5배에 달한다.

빈 위원은 “중앙정부는 폭설시 수도권 철도운행 비상대책을 지자체 버스운행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철도역 주변 폭설 대비 제설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버스교통카드를 활용해 폭설시 대중교통이용 수요가 집중되는 노선과 정류소를 중심으로 임시운행 노선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각 시ㆍ군에서는 대설주의보나 대설경보 발령 시 별도 승인 절차 없이 자동으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연장 운행 및 증편을 실시하고, 지하철 임시 출입구 지붕(캐노피)을 설치하면 낙상사고 등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다.

무리한 눈길 운행을 예방하기 위해 시.군이 운영하는 노상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