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공단(이사장 백은기)이 2013년 제39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대통령상 수상'과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경사를 맞았다.

인천환경공단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남항사업소 고도처리전문연구회가 '반류수 발생공정 개선으로 현탁물질 발생감소'라는 주제로 자유형식부문에 출전해 대통령상 동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대통령상 수상은 인천시 산하 공기업으로는 최초로 환경공단은 첫 대회 출전에서 품질경영 노력을 인정받았다.

▲ 인천환경공단이 제39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도 선정됐다. 국가품질경영대회 시상식 직후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는 '산업계의 전국체전'으로 불리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으며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시·도별 지역 예선을 통과한 281개 품질분임조가 참가해 13개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인천환경공단은 하수처리분야의 침전조 중력 농축운전을 통해 농축기 가동을 중지함으로써 1일 평균 516㎥의 고농도 반류수를 제로화하고 탈수기 공정도 개선해 반류수의 SS농도를 대폭 낮췄다.

이러한 공정 개선은 예산절감으로 이어져 농축기 가동을 중지하는데 따른 전기요금과 수선유지비 등 연간 1억5641만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농축기 가동중단은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기여해 온실가스(이산화탄소 환산량) 배출을 연간 698t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는 등 이 같은 성과가 인정돼 이번에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편, 인천환경공단은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도 안았다.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제도는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 주관하에 제조업, 건설업, 공공서비스업을 대상으로 품질 경쟁력 평가지표에 의거,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현장을 방문 평가해 그 성과가 탁월한 우수기업을 선정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증서와 패를 수여하고 국내·외에 널리 공표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인정해주는 제도다.

이번 우수기업 평가에서 인천환경공단은 '시민들의 녹색환경 가치창출'을 바탕으로 한 경영체계의 우수성, '환경목표관리제'와 같은 관리시스템 고도화, '환경전문연구회', ‘사내대학’ 운영을 통해 인적역량강화와 ‘정부조사 청렴도 평가 우수기관 선정’ 등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방공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인천환경공단 백은기 이사장은 "우리 공단이 이번 대통령상 수상과 더불어 품질경쟁령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만큼 책임 있는 경영으로 공단 발전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으며 GCF를 유치한 녹색환경도시로서 인천시민의 삶의 질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한 전사적 차원의 품질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