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오는 20일 경기테크노파크에서 열리는 ‘중국 요녕성 환경분야 수출 및 투자상담회’에 참가할 환경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상담회는 중국 요녕성에 진출해 있거나 진출을 희망하는 도내 환경기업에게 중국 환경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중국 공무원과의 간담회를 비롯해 바이어와 일대일 미팅 방식으로 진행돼 그간 네트워크 부재로 인해 중국 진출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중소 환경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경기도는 설명했다.

모집기간은 12월 6일까지로 참가신청은 이메일(kyoreh@gg.go.kr) 또는 팩스(031-8008-3539)로 하면 된다. 참가비 무료.

아울러 도는 이번 상담회에서 요녕성 환경보호청 수장인 주경해 청장, 요녕성 환경산업보호협회장, 기업 관계자 등 20여 명과 경기도와 요녕성 간 환경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세부방안도 논의할 방침이다.

경기도 유정인 환경국장은 “도내 중소 환경기업 중국 진출에 있어 가장 문제점 중 하나가 중국 성 정부, 관련기관과 네트워크 부재였다”며 “경기도는 요녕성 뿐만 아니라 광동성, 산동성, 하북성 등 중국 성 정부와의 환경협력을 확대해 보다 많은 중소 환경기업이 중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중국과 환경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중소 환경기업 중국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강소성, 길림성, 섬서성, 요녕성, 광동성 등 5개 중국 지방 성 정부와 환경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해 중소 환경기업 중국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현재 세계 환경시장은 9천억 달러 규모로 미국, 서유럽 등 선진국이 전체 시장의 63.5%를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 환경시장 성장률이 미국 등에 비해 3배 정도 높아 중국이 세계 환경시장의 최대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