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4일 인천 송도 G타워에서 열린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출범식에서 "기후변화를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는 혁신적 경제발전 모델을 제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현오석 부총리, 윤성규 환경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송영길 인천시장, 한덕수 무협회장 ,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호세 마리아 셀리멘테 GCF 공동의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 등 국내외 주요인사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출범식에서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을 창조경제 핵심분야의 하나로 설정해 에너지관리시스템, 신재생에너지, 탄소 포집·저장(CCS)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산업 발전과 시장창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4일 인천 송도 G-Tower에서 개최된 GCF 사무국 출범식.
박 대통령은 또 "기후변화의 영향은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재원이 부족한 개도국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도국들이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선진국들의 재정지원이 절실하다"며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출범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의 역사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G-타워 1층 로비에서 진행된 GCF 사무국 출범식은  테이프커팅을 한 후 본행사장으로 이동해 출범 공식행사를 진행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이후 반기문 UN사무총장의 축하 영상메시지 상영에 이어 호세 마리아 셀리멘테 GCF 공동의장,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송영길 인천시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변화토론’이 진행됐다.

아울러 이날 저녁에는 송영길 인천시장이 주재한 ‘기후금융의 밤(Climate Finance Night)’ 만찬행사가 포스코 E&C에서 열린다.

한편, GCF가 출범하는 주간인 2일부터 6일까지 '기후금융 주간'으로 지정해 각종 행사가 열린다.

앞서 2일과 3일 양일간 송도 쉐라톤 인천호텔에서는 기재부와 UNDP 주최로 ‘기후금융 글로벌 포럼’이 열려 개발도상국의 기후금융 운영 경험 공유 및 개발도상국 자체 제도를 활용한 기후재원 운용방안을 논의됐다.

4일에는 송도컨벤시아에서 기재부ㆍ인천시ㆍ녹색기술센터(GTC) 주최로 열리는 ‘글로벌 녹색기술-금융-정책 연계 전략포럼’은 글로벌 기후변화 전문가 등 70여명이 참가해 글로벌 녹색ㆍ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녹색기술 협력 전략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GCF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전략을 공유한다.

또 5일 송도컨벤시아에서는 기획재정부ㆍ세계자원연구소(WRI)ㆍ자본시장연구원 주최로 ‘기후재원 민간투자 세미나’가 열려 새로운 투자기회로서의 기후변화,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GCF 및 국제금융기구의 역할 등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아울러 5일부터 6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GGGI 제4차 이사회’는 라스무센(前 덴마크 총리) GGGI 의장과 이사진 등 50여명이 참석해 GGGI 내부규정, 회계방침, 국가 멤버십, 경영전략 등에 대해 주제별 토론 및 의결이 있을 예정이다.

한편 같은 날 세계은행그룹(WBG) 한국사무소가 인천 송도 포스코 E&C Tower에서 개소식을 갖고 업무에 들어갔다.

WBG 한국사무소는 한국이 국제사회의 지원을 받는 수원국에서 지원을 하는 공여국으로 전환한 이후 국내에 최초로 설립되는 국제금융기구 사무소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