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간선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가 연결되는 금천IC에서 성산대교 남단까지 이르는 10.3km 서부간선지하도로에 대한 도시계획시설(도로) 결정(안)이 수정가결됐다.

서울시는 15일 2014년 제1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서부간선지하도로 건설사업은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돼 상습정체가 발생되고 있는 서부간선도로의 교통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민자사업으로 대심도 지하터널을 개설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영등포구 양평동(성산대교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금천IC)까지 연장 10.33km를 왕복 4차로(소형차 전용)지하도로로 연결하게 되며, 총사업비는 5,280억원이다.

지난 2007년 민간투자제안서를 접수해 민자사업 타당성조사 및 민자사업 심의를 거쳐 2010년 우선협상대상자(현대건설 컨소시엄)를 선정ㆍ추진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공사를 착공해 201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부간선지하도로가 생기면 약 5만대 정도의 교통량이 지하로 전환되고, 지상도로는 그만큼 교통량이 줄어 교통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지상도로의 교통량이 줄어든 만큼 현재 자동차전용도로인 서부간선 지상도로는 횡단보도와 신호등이 있는 일반도로로 전환하고, 서부간선도로 측도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녹지·공원 등 안양천과 연계된 친환경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 영등포구 양평동(성산대교남단)~금천구 독산동(금천IC) 서부간선지하도로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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