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도 지음, 들녘 펴냄

어릴 때 꽃씨나 과일씨를 받아 땅에 묻은 뒤 싹이 나는지 어떤지 두근대며 기다려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 자란 식물의 씨앗을 받아 땅에 심으면 다시 식물이 자라난다’는 자연의 법칙을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농가에서 그런 자연의 법칙을 이용하는 농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씨앗은 종묘상에서 사 와 뿌리고, 수확한 열매나 작물에 맺힌 씨앗은 그저 버려야 할 쓰레기에 불과해졌다.

품종 개량을 해 씨가 없는 과일 등을 개발하기도 한다. 다음해에 심을 씨감자나 옥수수를 갈무리해 고이고이 보관해 놓는 모습은 옛 풍경이 됐다.

 
이것은 종묘상의 씨앗이 훨씬 ‘효율적인’ 농사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요즘 판매되는 씨앗은 대부분 F1 씨앗이다. F1 씨앗이란 우수한 종자끼리 교배해 만든 씨앗으로, 모계 작물의 우수한 유전적 형질만을 이어받은 후대 작물을 거둘 수 있다.

하지만 이 씨앗은 1대에서만 그 우수한 유전적 형질이 나타날 뿐, 2대, 3대로 내려갈수록 퇴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씨앗을 받을 수 없다.

때문에 F1 씨앗을 사서 심고 수확을 한 뒤 다시 농사를 짓고 싶다면 다시 씨앗을 사서 심어야 한다. 수확한 작물에서 씨앗을 받아 그것을 심을 수는 없는 것이다.

이렇게 된 데는 현대의 농업이 최대한 많은 농산물을 생산해야 하는 구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 등 복합적 이유가 존재한다.

『씨앗받는 농사 매뉴얼』은 씨앗농사꾼 오도 선생이 자신의 제자들과 10년 동안 직접 성공과 실패를 오가며 얻어낸 ‘씨앗 받는 농사’의 정수를 모은 책이다.

씨앗을 직접 받아보고 싶은 농부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실패를 줄여주기 위해 엮은 책인데, 우선 작물을 분류한 기준부터가 이채롭다.

보통은 가지과, 박과, 십자화과 등 수확물을 기준으로 작물을 분류하지만 이 책 속에선 모든 작물들은 오직 ‘씨앗’에 의해 분류한다.

‘후두둑 떨어지는 씨앗’, ‘따뜻하면 옷을 벗는 씨앗’, ‘탁탁 털어내는 씨앗’ 등 씨앗의 형태와 씨앗을 거두는 방법에 따라 작물을 나누고, 각 작물의 씨앗을 어떻게 농사지어 수확해야 하는지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것.

또 풍부한 그림과 사진 자료가 있어 채종이 낯선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