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가 이산화탄소(CO2) 포집·저장 기술(CCS) 실증사업 추진을 위해 28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민간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CCS(Carbon Capture&Storage)란 발전소 등 대규모 기간시설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CO2를 포집해 육상 또는 해양 퇴적층에 주입·저장하는 기술로 CO2 감축을 위한 현실적·경제적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 CO2 해양지중저장 실용화 개념도.
실제로 국제에너지기구(IEA) 등은 2050년경 온실가스 감축량 중 17%를 CCS 기술이 담당(단일기술 최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을 정도다.

이에 따라, 미국·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CO2 감축목표 달성뿐만 아니라 향후 활성화될 세계 CCS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이미 실용화를 위한 대규모 실증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10년부터 ‘국가 CCS 종합 추진계획(녹색위, 관계부처 합동)’을 수립하고 해수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부처에서 CO2포집·저장과 관련한 기반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포집된 CO2를 안정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대규모 해양저장소 탐사를 진행해 왔다.

해수부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국가 CO2 배출 감소와 기술 실용화를 위해 최근 ‘CO2 해양지중저장 실증사업(KCCS 2025사업)’을 기획했고, 현재 이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 11월 27일 개최된 산업계 간담회에 이어 개최되는 이번 민간투자 설명회에는 전력업체, 자원개발사, 해운·조선사 및 플랜트 설계·건설사 등 관련 업계 전체가 참여해 CO2 수송·저장 부문의 실증사업과 향후 실용화 단계에서의 민간 참여 등 민관 협력 모델을 논의할 예정이다.

해수부 황의선 해양보전과장은 “해양 지중저장 실증사업은 그동안 개발된 신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마지막 단계로 온실가스 감축과 해외 CCS 시장 선점을 위해 조기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투자설명회를 통해 실증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향후 CCS 실증 및 상용화를 위한 민관협력 모델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