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 폐기물 1만 드럼이 경주 핵폐기장이 정한 안전기준에 미달한 상태로 서울과 대전에 임시보관 중인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변재일(민주당) 의원은 4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드러났다고 밝히고 “서울과 대전에 보관 중인 방사성 폐기물이 경주 핵폐기장 입고기준인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인도규정'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라고 폭로했다. 

변 의원에 따르면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폐기물은 총 1만 드럼으로, 서울 노원구 공릉동 옛 원자력연구원 부지에 1천297드럼(25만9천400ℓ), 대전 유성 원자력연구원에 9천78드럼(181만5천600ℓ)이 각각 보관 중이다. 

변 의원은 "현재 보유 중인 안전검사 시스템대로는 1년에 1천200드럼의 폐기물만 검사할 수 있다"며 "두 곳의 방사성 폐기물 안전검사에만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원자력연구원 측은 "서울과 대전의 폐기물은 원자력법에 의거, '보관·저장' 중인 상태로 방사성 폐기물 관리법의 '영구처분' 기준과는 엄연히 다르다"며 "현재 안전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부터 이동식 검사장비를 투입해 안전성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검사가 끝나는 대로 방사성 폐기물을 경주 핵폐기장으로 인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변 의원은 “수천만 수도권 시민이 거주하는 곳에 아무런 보고나 합의도 없이 암암리에 방사성폐기물을 보관하고 있었다는 것이 문제”라며 “언제부터 어떻게 이 방사성 폐기물이 반입, 보관되고 있었는 지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