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5월 '태양광·풍력 확대에 따른 부작용 해소대책'을 발표한 후 지속적으로 관련 대책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여기에 더해 지난 27일 산림훼손 최소화를 위해 태양광 산지 일시사용허가제도를 도입하고, 경사도 허가기준(25도→15도)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산지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지난 6월엔 산지 태양광을 억제하기 위해 REC 가중치를 0.7로 축소했으며, 태양광발전의 취약점인 '자연환경훼손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육상태양광발전사업 환경성 평가 협의지침'을 8월에 마련하기도 했다.

여기에 태양광 구조물 시공불량 및 관리 소홀로 인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참여기준을 변경하기도 했다.

정부는 향후에도 신재생에너지법 등 관계법령 개정을 통해 환경성·안전성을 제고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 중 하나로 지자체 주도로 지역 수용성 및 환경성을 강화하고 난개발을 방지할 수 있는 계획입지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부동산투기 방지를 위해 태양광 농지 일시사용허가제도 도입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준공前 발전사업허가권 양도·양수를 제한하고 임의분할(쪼개기) 방지제도 강화할 예정이며, 태양광 설비 안전강화를 위해 RPS 설비확인 신청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1조에 따른 개발행위 준공검사 필증 제출을 의무화할 계획(RPS 고시 개정)이다.

이와 함께 태양광·풍력 기술경쟁력 확보 및 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해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