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 중인 소각시설 1,340톤 유치 제안…인천시 반응 '주목'

인천시가 추진 중인 광역 소각시설과 영흥도 소각재 매립시설 건립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인천시가 추진하는 소각시설을 관내에 유치하겠다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2025년 건설폐기물 매립 금지와 2026년 생활폐기물 매립 금지에 따른 매립 종료의 대안으로, 인천시가 추진 중인 광역 소각시설과 영흥도 소각재 매립시설을 수도권매립지에 유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31일 밝혔다.

현재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의 2026년 생활폐기물 매립 금지에 대비해 중·동구·옹진군 300톤, 서구·강화군 240톤을 각각 신설하고, 연수·미추홀·남동구(송도소각시설) 500톤을 대보수하는 한편, 계양·부평구 300톤은 부천시에 위탁 처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신설, 증설에 나서려는 소각시설이 위치한 곳의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 2025년 말까지 준공하는 것은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더군다나 영흥도 소각재 매립지도 현재 주민협의체 구성이 지연되고 있는 데다, 애초 예상된 1,193억원(추정)의 건설비 외에 주민들이 쓰레기 수송 차량만 전용으로 이용하는 수송 교량(2,400억 원 추정) 설치와 영흥도 종합개발계획 등을 요구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중이다. 때문에 이 역시 당초 목표한 2026년 준공 후 정상 가동은 어려운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3매립지 전경.
수도권매립지 3매립지 전경.

이런 가운데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흑기사'를 자처하고 나선 것. 

수도권매립지공사에 따르면 관내에는 소각재 매립지가 이미 확보돼 있어 영흥도 매립지 건설비용 1,200억 원, 교량 건설비 2,400억 원 등 3,600억 원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

또, 30년간 쓰레기 처리의 전문성이 있는 주민대표들이 있어 소각시설의 입지 선정을 위한 협의도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에, 인천시로서도 최선이라고 수도권매립지공사는 판단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공사는 이 내용을 4월 중 운영위원회의 안건으로 상정하고, 환경부와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4자 협의체의 협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수도권매립지공사 이화균 전략사업실장은 “소각시설 등 2025년 매립 종료 후 수도권매립지의 활용 계획은 인천시와 주민 여론을 토대로 4자 협의체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수도권매립지공사의 제안이 인천시로서는 마냥 달갑지만은 않다.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 소각시설 신·증설과 영흥도 매립시설 건립 추진 등은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와 폐기물의 발생지 처리원칙 부응 등의 시책에 따라 만들어져 진행되고 있는데, 이제와서 이를 뒤집기엔 명분이 약하다. 

영흥도 매립시설 건설을 위해 이미 지난해 4월 해당 부지 17필지, 890,486㎡(약 27만평)를 매입해 소유권 이전등기 절차까지 모두 마친 상태다.

무엇보다 수도권매립지의 제안은 인천시를 비롯한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 등 4자 협의체의 협의를 거쳐 확정할 수 있는데 이때 매립지 재연장 논의 등 인천시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협상안이 제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수도권매립지공사가 '흑기사'가 될 것인가 '트로이의 목마'가 될 것인가? 아니면 한바탕 에피소드에 그치고 말 것인지, 관전 포인트가 흥미롭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