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2명의 환자 추가로 발생, 누적 15명…“고위험 대상자 별도 선별해 격리”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2명이 31일 또다시 추가로 발생했다. 이로써 누적 환자 수도 15명으로 늘어났다.

31일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에 따르면 이날 확인된 2명의 환자 중 1명(남, 35세)은 B병원에서 첫 번째 환자와 동일 병동에 입원했던 환자다. 

▲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형질을 색상화한 것.
나머지 1명(남, 35세)은 동일 병동에 입원했던 어머니(일반 입원 환자로, 현재 자택 격리 중)를 매일 문병한 아들이다.

이들은 모두가 보건당국의 자가(自家) 격리 대상에서 제외됐던 사람들이어서, 허술한 방역시스템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특히 이들처럼 당초 첫 감염자와 같은 병실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자가 격리 대상에서는 제외됐던 사람들 중에서 환자가 속출하고 있어 보건당국을 당황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31일 문형표 장관은 대한감염학회 등 관련 전문가들과 민관합동대책반(공동위원장: 보건복지부 차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민관합동대책반을 통해 민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하여 역학조사 과정을 면밀히 재검토하고, 메르스 대응 매뉴얼 및 의료기관과 일반 국민 대상 각종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도, 현재의 감염병 발생 양상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보다 탄력적으로 적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메르스의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들 중 고위험 대상자를 별도 선별해 안전한 시설에 격리 조치키로 했다.

격리 조치자는 외부와의 접촉이 차단되고 의료진의 별도 관리를 통해 14일 간 지속 관찰하며, 시설격리 조치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러한 조치로 생업에 지장을 받은 어려운 대상자에 대해서는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이에 앞서 문형표 장관은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등 보건의약단체장과의 메르스 대응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갖고, 정부와 보건의약계가 긴밀한 연계 대응을 통해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